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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 NFT!!!

NFT 마켓 특징 : 각 마켓 플레이스들의 장단점!

by 착착착 2022.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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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여러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각각의 마켓플레이스들의 특징은 어떨지 알아 볼까요~?!

자신의 작품의 특성에 따라 마켓을 선택하는게 좋으니까요. : )

 오픈씨 

전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유명합니다. 

오픈씨는 NFT 상품을 둘러보기에 가장 편리하고 NFT를 만들거나 거래할 때에도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아트, 수집품, 음악, 도메인 이름, 가상 부동산,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 인게임 아이템의 NFT를 찾을 수 있습니다.

NFT를 판매할때에도 다양한 경매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전 세계 최대 규모 NFT마켓으로 NFT의 제작과 거래가 매우 간편하다.

NFT민팅 비용이 들지 않고 NFT를 최초로 판매할 때 두 종류의 일회성 가스피만 지불하면 된다.

판매 수수료가 2.5%로 저렴한 편이다.

 단점 - 암호화폐로만 NFT를 거래할 수 있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 편이다.

 라리블 

사용자 친화적이고 탐색이 편리하여 NFT를 만들거나 거래하기가 쉽습니다.

라리블은 팔로우와 같은 소셜미디어적인 요소를 사이트에 도입해 사용자들이 NFT창작자들을 팔로우하거나 새로운 NFT가 출시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리블은 기본 거버넌스 토큰인 '라리토큰'을 만들어서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판매금액의 5%가 수수료로 요구되는데,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2.5%씩 부과합니다.

 장점  - NFT 제작과 거래가 간편하고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있다.

 단점 - 암호화폐로만 거래가 가능하고 이더리움을 이용하여 거래하기 때문에 가스피가 비싼편이다.

NFT를 민팅할때마다 가스피를 지불해야 한다.

 니프티게이트웨이 

니프티게이트웨이는 유명 디지털 아티스트, 유명 셀러브리티와 유명 브랜드의 NFT만을 판매합니다.

창작자들이 니프티 게이트웨이에서 자신들의 NFT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장점 - 신용카드로 NFT를 구매할 수 있고 사용방법이 쉽고 직관적이다.

 단점 -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편이고 현금을 인출하기 위해서는 제미니(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Gemini)에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NFT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마켓플레이스의 자체 심사를 거쳐야 하고 이더리움 블럭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편이다.

 슈퍼레어 

오로지 싱글 에디션만을 취급하고 다른 마켓에서 판매되지 않는 독점 디지털 아트 NFT만을 판매합니다.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있어 유명 수집가나 현재 뜨고있는 예술가들에 대한 정보를 다루기도 합니다.

 장점 - 희귀한 싱글 에디션 NFT, 사용방법이 매우 쉽고 직관적이고 커뮤니키가 활성화 되어 있다.

 단점 - 판매수수료가 15% 높은편이고 NFT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자체 심사를 거쳐야 한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가스피가 비싼편이다.

 왁 스 

애터믹 허브는 이더리움과는 전혀 별개의 블록체인인 왁스 블록체인에 기반한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이더리움에 비해 가스피가 저렴하고 지분증명 검증 방식을 사용하므로 환경에 미치는 부담이 적은편입니다.

애터믹 허브는 팩안의 내용물을 알 수 없는 NFT 팩을 파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장점 - 이더리움 가스피가 들지 않고 판매수수료가 2%로 낮은편이다.

 단점 - NFT를 제작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왁스 블록체인의 인지도가 이더리움에 비해 너무 낮다.

왁스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다.

 파운데이션  

소셜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한 파운데이션은 누구나 회원가입은 할 수 있지만 NFT를 판매 하고 싶다면 다른 커뮤니티 이용자의 투표를 받아야 합니다.

 장점 - 양질의 다채로운 예술품 NFT와 예술가와 수집가들이 활발히 참여하는 커뮤니티.

 단점 -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편이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가스피가 높은편이다.

 NBA 톱숏 

역사적인 NBA 경기장면을 담은 동영상 NFT를 구입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애터믹 허브와 마찬가지로 수집가들은 희귀한 정도가 모두 다른 정체불명의 NFT를 모아놓은 팩을 구매하며 이렇게 구매한 NFT를 2차시장에서 팔 수도 있습니다.

NBA 톱숏은 플로 블록체인을 이용합니다. 플로 블록체인은 왁스 처럼 지분증명 검증 방식을 사용합니다.

장점 -  NFT를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

단점 -  플로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고 현금을 인출하는데 수 주일이 소요된다.

새로운 팩이 정기적으로 출시되어 시장에 풀리는 NFT가 많은 편이다.

 베 브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유명브랜드의 3D이미지 NFT만을 판매합니다. ( 배트맨, 쥬라기공원 등 유명한 영화의 NFT가 베브에서 판매된 적이 있습니다.)

NFT에 들어있는 3D이미지는 크기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고, 다른 앱에 올리거나 사진으로 만들거나 다른 소셜미디어에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장점- 고품질 3D파일이며 유명브랜드의 NFT이고 암호화폐가 없어도 NFT를 구매할 수 있다.

단점- NFT를 베브밖으로 옮길 수 없다. 또 베브 NFT는 판매가 불가능하며 다른 NFT와의 교환만 가능하다.

노운오리진

디지털아트 NFT만을 취급하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신규 미술 작품의 NFT를 취급하는 마켓을 중심으로 수집가들이 서로의 NFT를 거래할 수 있는 2차 마켓플레이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NFT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장점- 고품질 미술 NFT과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단점-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편이며 현재 새로운 예술가의 참여를 받고 있지 않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편이다.

 미스마켓 

트레이딩카드 NFT 전문 마켓플레이스로 다섯개의 하위마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애터믹 허브와 마찬가지로 왁스 블록체인을 사용합니다.

장점- 이더리움 가스피가 들지 않아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는다.

단점-  하위 마켓에서 제공되는 NFT만 거래할 수 있고 왁스의 인지도가 낮으며, 왁스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다.

 

이 밖에도 다른 NFT 마켓 플레이스들이 있지만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유명한 것만 비교해 보았습니다.

어떤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지 감이 서셨나요!? 

접근이 어려운 마켓들도 있으니 접근성과 수수료 면에서 처음 시작은 역시 오픈시나 라리블이 좋을것 같습니다.^-^

다음엔 진짜! 민팅에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으아아아!!!!!!!(젭알!!!!)

 

 

※참고문헌 : NFT사용설명서 (저자- 맷 포트나우; 큐해리슨 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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